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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 문구 판매 금지, 누구를 위한 거죠?"…뿔난 소비자들 청원글

'다이소 문구판매 규제' 우려…청와대 게시판 규제반대 청원글 17건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2018-02-20 10:38 송고 | 2018-02-20 12:07 최종수정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다이소의 문구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계속 오르고 있다.© News1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다이소의 문구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계속 오르고 있다.© News1

생활용품숍 다이소가 문구판매점 등 중소상공인과 상생 추구에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다이소에서 문구 판매 계속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다이소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불공정거래 혐의로 조사를 받은 데 이어 문구 관련 단체에 의한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휩싸이면서 문구 판매 규제 수순으로 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등 문구 관련 단체 3곳은 최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이 92.8%에 달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다이소 측은 국내 최대 문구 체인점을 운영하는 알파문구의 전철흥 부사장이 한국문구인연합회와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대표를 맡고 있고, 이동재 알파문구 회장이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맡고 있다고 꼬집으며 조사의 순수성에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다이소의 문구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계속 오르고 있다.© News1

일부 소비자들은 그동안 정부의 규제 일변도 정책을 고려하면 다이소에서 문구를 구매하지 못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다이소 문구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현재 17건 올라 있다. 20일에도 '다이소에서 문구 판매를 계속 할 수 있게 해주세요'란 제목의 청원글이 2건 올랐다.

해당 청원글에서 한 소비자는 "아이를 키우다보니 교육에 필요한 문구류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 간다"며 "다이소는 교육 재료의 '가성비'가 좋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규제의)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썼다.

26세 직장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한 소비자는 "문구가 필요해 사려고 하면 주변 문방구는 일찍 문을 닫을뿐 아니라 근처에 학교가 없으면 문구점마저 없는 경우가 많다"며 "앞으로도 다이소에서 생활에 필요한 걸 구매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청원글을 올렸다.

문구 업계에서는 소매점의 시장 축소 원인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직접적 원인으로는 구매채널의 다양화와 학습준비물지원제도 시행에 따른 구매 방식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울러 학습과 놀이 환경의 변화나,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학령인구의 감소 등도 변수로 들 수 있다.

다이소는 이런 시장 환경의 변화를 감안, 국내 전체 중소협력업체 570여 기업 중 200개 업체 대상으로 협력사의 금융비용 절감과 현금 유동성 제고를 위한 4400억원 규모의 상생결제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다이소아성 관계자는 "동네문구점을 보호하는 명분으로 규제를 하게되면 자칫 다이소에 납품하는 중소문구제조업체의 희생이 따를 수 있다"며 "다이소에 펜을 납품하는 '한국화이트산업'의 경우 매출 70%가 다이소 매출"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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