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비싼 부품가격과 수리비 꼼수로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수입차 판매가 국내 시장에서 15%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지만, 구태의연한 서비스 행태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국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발생한 자차 보험사고 가운데 수입차 비중은 11.8%이며, 사고로 지급된 보험금 전체 1조1234억원 중 3029억원(27%)이 수입차에 돌아갔다.
즉, 수입차 사고의 경우 발생하는 건당 보험금 규모가 크다는 것이다. 이는 수입차의 부품가격과 수리비가 국산차에 비해 높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수입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91건으로, 전년(236건) 대비 23.3% 증가했다. 수입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매년 늘고있는 추세다. 2012년 193건에서 2013~2014년 210건, 2015년 236건 등으로 늘었다.
수입차에 대한 부품가격과 수리비 거품 등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자, 일부 업체들은 소비자 불만의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일부 개선의 움직임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오랜 관행을 탈피하려는 획기적인 변화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실제 최근까지도 일부 수입차 업체들은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판매하는 대신, 부품가격으로 폭리를 취하는 수법 등으로 소비자에 부담을 지우기도 했다.
지난 4월 중순 경찰은 보험사와 고객을 상대로 차량 수리비를 과다 청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수입차 위탁 수리업체를 압수수색했다. 부품값과 수리비의 불투명성이 이 같은 행태가 되풀이 되는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지적이다.
느슨했던 제재도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정부 차원에서 수입차가 벌여온 만행을 근절하기 위해 감시망을 강화하는 추세다. 지난 4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수리비에 초점을 맞추고, 7개 수입차 판매업자의 약관을 시정토록 지시하기도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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