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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소비자 불만 증가…이동전화·치과 관련 불만 많아

송고시간2017-07-24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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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불만 현황 분석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최근 5년 동안 전체 소비자 불만은 감소했지만 고령 소비자의 불만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2016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 중 소비자 연령이 60세 이상인 경우는 총 17만2천680건으로, 매년 3만 건 이상 접수됐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불만은 77만9천332건으로 2012년(81만2천934건)보다 4.1% 감소했지만, 고령 소비자 불만은 3만7천287건으로 2012년(3만1천638건)보다 17.9% 증가했다.

연도별 고령소비자 불만 현황[소비자원 제공]
연도별 고령소비자 불만 현황[소비자원 제공]

고령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스마트폰·휴대전화, 이동전화서비스, 건강식품, 상조서비스, 치과 등이었다.

건강식품 관련 불만은 2013년 이후 줄었고 치과·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늘었다. 특히 이동전화서비스 불만은 2014년부터 고령 소비자 불만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품목별 고령소비자 불만 추이[소비자원 제공]
주요 품목별 고령소비자 불만 추이[소비자원 제공]

5년 동안의 고령 소비자 불만 건수를 성별로 살펴보면 다른 연령대에서 여성의 불만이 남성보다 많았던 것과 달리 남성(60.0%)이 여성(40.0%)보다 많았다.

거래 유형별로 보면 방문판매 관련 불만(1만1천729건, 31.3%)이 가장 많았지만 2012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

반면 TV홈쇼핑이나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은 2016년 41.3%로 2012년(34.2%)보다 7.1%포인트 늘었다.

소비자원은 "고령 소비자 빅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해 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dy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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