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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디지털전략계획 대 정보전략계획
2018-07-02 2,049 26

디지털 지식 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 항공 유체해석(CFD) 엔지니어로 출발하여 프로젝트 관리자 및 컨설턴트를 걸쳐서 디지털 지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지식연구소 대표와 인더스트리 4.0, MES 강의, 캐드앤그래픽스 CNG 지식교육방송 사회자 및 컬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보잉, 삼성항공우주연구소, 한국항공(KAI), 지멘스에서 근무했다. 저서로는 'PLM 지식', '서비스공학', '스마트 엔지니어링', 'MES', '인더스트리 4.0' 등이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정보전략계획(ISP :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이 유행하고 있다. 정보를 기업을 운용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생각하며 정보전략을 시작한 기업도 있지만, 한국에서 주로 기업의 전산시스템 부서에서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도입을 정당화하기 위한 요식행위로 많이 사용되었다.
 
정보전략계획은 기업이나 조직의 경영목표 및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며, 전사 차원의 중장기 정보화 계획과 전사 차원의 통합 시스템 구현 및 효율적 투자계획 수립이 목적이다. 또한 경영목표 및 전략과 조화를 이루며 기업환경에 의해 부과된 제약조건 내에서 수립이 목적이다.
 
대부분의 정보전략계획은 정형화되어서 사용되고 아직도 교과서처럼 사용된다. 환경분석 단계에서 여러 가지 분석방식을 사용하지만, ERP 솔루션 구입을 위해서 무료로 해주는 벤더도 생겨서 형식적인 산출물만 제출하는 기업도 있었다. 기업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는데도 수개월 또는 수년이 소요될 수 있고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해야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관리자들이 너무 바빠서 쉽지 않다.
 
환경분석과 현황분석에서 일반적으로 유명 분석은 모두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4C(Customer, Channel, Competitor, Company) 분석, CFS(Critical Success Factor) 분석, 경쟁환경(5 Forces Model), 핵심역량분석(7S Model), SWOT 분석, 가치사슬분석, 정보화 ROI 분석, 추진전략 수립 등이다. 대부분 MIS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의 수준이다.
 
진행 단계도 환경분석, 현황분석, 미래모형 정의, 실행계획 수립 등 단계로 진행되지만 이런 단계를 이행하고 시스템을 코딩하는 개발자는 없다.
 
현재의 디지털 변혁(Digital Transformation) 환경에서 ISP는 쓸모가 없어진다. 이제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하나로 기업이 경쟁하는 시대는 아니다. 그러나 불변하는 것은 기업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목표와 전략의 가치이다. <그림 2>는 조직 또는 기업의 가치 계층이다.
 
 
201807_column_cho_02.png
그림 2. 조직의 가치 계층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계층의 유효기간이다. 기업의 미션이나 비전은 5년 이상이지만, 골은 3년에서 5년, 그리고 주요 사업목표는 1년이다. 그리고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서는 점점 이러한 유효기간이 짧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는 디지털전략계획(DSP : Digital Strategy Planning)이 필요하다.
 
디지털전략계획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될 수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더불어 발전과 진화를 할 수 있다.
 
■ 기업의 디지털 수준 분석과 기업의 디지털 경쟁력 제고 전략
■ 기업의 디지털 시대 인사관리 전략
■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및 SNS 전략
■ 기업의 의사결정에서의 인공지능(AI) 운용 전략
■ 기업의 제품개발의 디지털 엔지니어링과 디지털 PLM 전략
■ 기업의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 전략
■ 기업의 디지털 서비스(Smart Service) 전략
 
국내 기업 대부분은 디지털 혁신(Digital Disruption)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인식하고 있지만, 디지털 변혁 전략을 갖춘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디지털 변혁 준비가 미흡한 수준이다. 디지털전략계획은 기업들의 디지털 변혁에 대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지털전략계획은 정보전략계획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많은 도구들이 쓰이지 못할 수 있다. 이전의 기업환경과 아주 다르기 때문이다.
 
디지털 변환 시대의 특징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전의 시대보다 3가지의 특성을 가진다. 하나는 변화의 속도이다. 기업은 디지털 변환의 프로세스를 위해서 민첩한 기업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두 번째는 기술이나 지식의 수명주기가 전보다 짧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3~5년 이상에 중장기 상황에 대해서 예측하기가 무척 어렵다. 지속적인 변화 대응 자세가 필요하다. 세 번째는 파괴적(Disruptive)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존의 생태계를 파괴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트렌드 분석과 위험관리가 필요하다. 디지털전략계획은 이러한 것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조형식 hyongsikcho@korea.com


출처 : CAD&Graphics 2018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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